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발급방법

by 토닥토닥22 2022. 9. 10.
반응형

취업과 이직 그리고 자기 계발을 위해 내일 배움 카드 신청자격 및 발급방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이러한 정책이 있는 줄을 몰라서 신청도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인터넷 강의는 물론 다양한 수강처에서 활용할 수 있는 최대 500만 원의 교육비를 지원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방법-섬네일

 

국민내일배움카드

 

내일 배움 카드는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국비지원사업입니다. 국민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교육비를 지원하고 직무 능력 교육을 통해 취직과 창업을 돕는 제도입니다.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으시면 직무에 필요한 교육 또는 수업에 대한 교육비를 할인 지원받아 수강할 수 있습니다. 평소 배우고 싶은 것이 있었으나, 교육비가 부담되었다면 이번 기회에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로 경제가 침체되고 많은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자기 계발을 열심히 하여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성장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을 텐데요. 청년들은 물론 주부와 직장인 등 많은 분들에게 해당하는 국비 지원인 만큼 자격이 된다면 모두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대학생은 물론 취준생과 실업자 등 다양한 분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로 경제적 부담 없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을 준비하실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또한 어렵지 않으니 잘 알아보시고 본인에게 필요한 자기 계발의 기회로 삼으시길 바랍니다. 

1인당 300만 원부터 500만 원까지 제공되며 계좌 발급일로부터 5년 동안 지원되는 금액입니다. 대학생과 취준생은 물론 재직자에게도 제공되는 정부지원 정책이기 때문에 직무 능력을 향상하고자 하거나, 취업을 위한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께서는 본인의 예상 지원금을 확인하셔서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자격 및 대상

 

재직자와 주부 내일 배움 카드 신청 가능

 

재직자 및 주부 분들의 내일 배움 카드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에는 구직자와 재직자로 분리하여 발급해 주었는데요. 2020년도부터 국민 내일 배움 카드로 통합 운영되고 있습니다. 

신청 자격을 확대하고 문턱을 완화하여 주부는 물론 직업 훈련을 희망하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발급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실업자 내일 배움 카드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가 합쳐져서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리뉴얼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경제적인 부담으로 배움의 기회를 얻지 못하던 국민들에게 보다 다양한 교육적 혜택을 주기 위한 제도입니다. 

 

대학교 3학년부터 신청 가능

대학생의 경우에도 졸업 예정자에 한하여 발급되었으나, 지금은 대학교 재학 중인 3학년도 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 9월 17일부로 개정된 근로자 직업 능력 개발법 시행령에 의거하여 졸업까지 남은 수업 연한이 2년 이내인 학생까지 발급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방송통신대학, 야간대학, 사이버대학과 같은 원격 대학의 재학생은 학년과 졸업의 제한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해당사항이 되는데도 불구하고 본인이 정확하게 알지 못하여 이러한 국가 혜택을 못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편하게 자격기준을 알아보고 신청하실 수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꼭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과 원하는 직종에 맞는 학원을 알아볼 수 있으니 빠르게 진행 가능합니다.

 

신청 제외 대상

내일배움카드 신청 제외 대상으로는 현직 공무원과 사립학교 교직원,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와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의 대기업 종사자입니다. 대기업 종사자 중 출산이나 휴직으로 인한 무급 휴직 상태일 경우 신청 가능하며, 휴직 확인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지원한도 및 신청방법

 

내일배움카드 지원한도는 5년간 1인당 300 ~ 500만 원입니다. 이 중 훈련비의 45 ~ 85%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요건에 충족할 경우 매월 추가로 지급되는 훈련장려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을 위해서는 방문 신청과 인터넷 신청 두 가지 중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방문 신청방법은 신분증과 증빙서류를 지참한 후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는 직업훈련 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여 20분 정도의 동영상을 시청한 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드는 우편 또는 은행에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NH농협카드와 신한카드 중 선택 가능하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도 선택 가능합니다. 방문 신청할 경우 멘토와의 상담으로 동영상 시청을 대신하게 됩니다. 훈련과정에 따라 개인부담비용이 다르게 책정되기 때문에 이 부분도 정확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자부담이 없는 교육과정도 있으며 취업률과 유형에 따라 이 부분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 온라인 신청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빠르게 이동 가능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지원 외에 훈련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지원금으로는 훈련 장려금이 있습니다. 훈련 기간 출석률이 80% 이상이고, 조건을 만족하면 지급 대상이 됩니다. 한 달 최대 11만 6천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훈련장려금은 개인이 따로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이니 조건이 된다면 꼭 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 훈련 장려금 지급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140시간 이상 훈련을 진행하는 실업자
  • 주 15시간 미만 근로자
  • 근로 장려금 수급 대상자
  • 자영업자 (월 최대 35만 원 지급)
  • 국민 취업제도 1 유형 참여 중인 자
  • 국민 취업제도 2 유형 중 저소득층인 자

 

이상으로 국민 내일 배움 카드 발급 및 신청방법과 훈련장려금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능력을 키우는 자기 계발의 좋은 기회로 사용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일반 학원에서 진행하는 교육과정과 국비를 지원받는 교육과정의 질을 의심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아무래도 국비지원을 받다 보니 교육의 질이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것인데요. 크게 차별이나 교육의 질이 떨어지는 것을 느끼지 못했다는 학습자가 많으니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평생직장은 없다고 할 만큼 어려운 시기입니다. 본인의 특장점을 잘 살려 미래를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경제적 어려움 없이도 다양한 교육을 들을 수 있는 국가 지원 정책을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